내가 작성하거나 만든 코드를 , 웹페이지를 , DB를 ,, 등등 여러가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보여주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서버를 사용해야한다.
물론 같은 IP를 사용하는 ( 같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회사나 학교 ) 사람들에게만 공유하고 사용하거나, 내가 사용하는 컴퓨터를 서버로 사용하거나, 안 쓰는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서버로 사용하는 방법 또한 있겠지만, 여러가지 제한 사항이나 문제점 등이 많기에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추천하고 싶지 않다.
그래서 결국, 무료로 서버를 사용하려면 어떤 것을 선택하면 되는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서버는 종류가 정말 많은데 ( AWS,GCS,NaverCloud,OracleCloud,, 등등 ) 결론부터 말하자면, AWS를 사용하는 것을 가장 추천한다.
각 서버들의 특징
위에 나열된 서버들은 모두 server,storage 등 웬만한 기능들은 거의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다.
[ 어디까지나 무료 사용 기준으로, 각 서버를 가볍게 사용해보고 작성된 내용이다. ]
AWS
무료 기간 : 월750시간, 12개월 무료 이용 가능 ( 하나의 서버를 돌리기는 충분하다. )
장점 : 빠른 부팅 시간 , 정말 많은 정보들
무료 서버 특성상 서버의 스펙이 좋지 않기 때문에 종종 재부팅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유는 모르겠지만 다른 서버에 비해 정말 압도적으로 AWS의 속도가 빨랐다.
단점 : 처음 사용하기에는 난잡해보일 수 있는 인터페이스
하지만, 이러한 점도 정말 많은 정보들이 존재하기에 큰 문제가 되는 것 같지는 않다.
GCS
무료 기간 : 무료 크레딧 소모전까지 최대 3개월 무료 이용 가능
장점 : 깔끔한 인터페이스 , 구글에서 지원하는 OpenAPI
사실 OpenAPI는 다른 서버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나 하나의 계정에서 서버와 OpenAPI 모두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자면 장점이기에 작성해두었다.
단점 : 짧은 무료 기간
다른 서버들에 비해 3개월이라는 절대적인 기간 자체도 짧으며, 무료 크레딧을 전부 소모하게 되면 3개월도 사용하지 못 하게 되는데 문제는 무료 크레딧은 서버 뿐이 아닌 strorage 등 GCS에서 사용하는 모든 것들에 크레딧이 차감이 된다는 점이다.
NaverCloud
무료 기간 : 서버 12개월 , Public IP 3개월 무료
구동하는 서버는 12개월 무료인데 Public IP는 3개월 이후부터 유료이다. ( Public IP를 결제하게 된다면 달에 몇 천원 수준 )
장점 : 초심자가 사용하기 너무 쉬운 서비스 ,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OpenAPI
한눈에 보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사용 방법, 그리고 공식 문서가 한국어라는 사실이 정말 큰 장점이다. 또한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국내에서 사용하기 좋은 OpenAPI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단점 : 한정적인 정보들
공식 문서가 한국어라 그런 건지, 사용하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 정보들이 정말 한정적이다.
OracleCloud
무료 기간 : 평생 무료
장점 : 평생 무료
단점 : 회원가입 오류 , 등록시 신용카드 필수,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서버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필수적으로 회원 가입 후에 카드 등록을 진행하여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상 적인 방법으로 회원가입이 불가능해 고객센터에 문의를 후에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있으며, 카드 등록시에는 체크 카드는 불가능 하기에 신용 카드가 없는 사람들은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직접 경험해본 것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던 서버가 어느 순간 갑자기 삭제되는 경험을 했다 한다.
하지만 , 평생 무료라는 장점만으로 사용할 가치는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러한 글을 읽고는 사람의 대부분은 서버의 모든 기능들을 활용하고 사용하기 보다는, 당장 서버만이 목적인 사람들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러한 사람들에게는 CloudType이라는 것을 추천한다.
모두의 플랫폼팀, 클라우드타입
복잡한 클라우드 설정 없이 10분 만에 서비스를 배포하고 운영하는 방법, 클라우드타입
cloudtype.io
CloudType은 내가 복잡하게 서버를 처음부터 구축하고 세팅하고 할 필요없이, github에 올라간 코드를 등록만 해주면 알아서 배포를 해주는 사이트이다. 때문에 정말 서버만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사이트.
CloudType와 비슷한 사이트도 여럿 존재하지만, 백엔드 부터 DB 까지 모두 배포가 가능하며, 한국 사이트로 설명도 보기 편하고 사용법이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추천한다.
( 단, 무료 버전의 경우에는 하루에 한 번씩 서버가 자동으로 꺼지기 때문에 매일 이를 키는 과정이 귀찮을 순 있다 )
'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버(AWS) ssh 접근 키 .pem 분실시 서버 접근 및 복구 방법 (1) | 2024.12.03 |
---|---|
스웨거 의존성 - swagger , Springfox, Springdoc … (0) | 2024.07.15 |